주식에는 배당금, ETF에는 분배금이 있다!


 


 

> ETF도 주식처럼 배당금이 있나?

 

ETF에는 분배금이 있는데요. 주식의 배당금과 같은 것으로 편입된 종목의 배당금과 운용상에서 발생한 초과수익을 바탕으로 일정기간마다 분배금을 지급하죠.

 

> 분배금 발생시 주의사항은?

 

분배금이 발생하게 되면 지급기준일이 있는데요. 지급기준일 D-2일까지 보유해야만 분배금을 지급받을 수 있고, 기준일 다음날에는 분배락이 발생하는데요. 또한, 과세표준액에 대해 15.4%의 배당소득세가 차감되죠.

 


 

주식에서는 매매차익으로 인한 수익도 있지만, 사업연도 말에 발생하는 배당수익도 있는데요. ETF도 펀드 내에서 발생하는 배당으로 분배금이 발생하죠.

 

ETF의 분배금은 일반적으로 분기별로 지급하는데, 12월 결산 법인이 많기 때문에 5월 분배금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죠. 이러한 분배금의 주요 재원은 역시 ETF에 편입된 주식의 배당금이고, 이런 배당금 외에 벤치마크지수 수익률 이상의 초과수익이 발생한 경우 초과한 금액에서 운용비용을 제외하고 배당을 하게 되죠. 한마디로 말해 분배금은 편입종목의 배당금+운용상 발생한 초과수익인 것이죠.

 


 

이런 분배금은 일반적으로 분기를 기준으로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분배금에 관련한 시기나 날짜는 운용사마다 차이가 나죠. 또한, 같은 KOSPI200을 추종하는 200상품의 ETF들도 운용사에 따라 그 분배금이 매년 차이나기에 투자하기 전에 미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죠.

 

일반적으로 200상품이더라도 완전복제하기에는 비용 부분에서 부담이 되기 대문에 부분복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에 따라 펀드별로 편입 비중이나 종목에서 차이가 발생하죠. 따라서 분배금에서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실제로 2011년 5월 분배금을 살펴보면 TREX 200과 KODEX200은 시가배당률이 1.35% 수준이지만, KINDEX 200은 1.19% 수준의 분배금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런 분배금의 차이는 매년 같지 않기 때문에 올해 KODEX200의 분배금이 KINDEX200보다 많았다고 해서 계속 KODEX200의 분배금이 많을 것이란 말은 아니죠.

 


 

이러한 분배금은 배당으로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만 배당소득세를 차감한 후 지급하며, 배당을 제외한 부분에 대한 세금은 따로 떼지 않는데요. 그래서 분배금지급공시를 보면 지급예상액과 과세기준액이 표시되어 있는데, 과세기준액은 세금과 관련한 부분이죠.

 

분배금공시를 보면 예상분배금은 400원, 과세표준액은 287원으로 나와 있죠. 여기에서 과세표준액인 287원에 대해서만 15.4%의 배당소득세를 차감한 후에 지급하기 때문에, 예상분배금 400원에서 287의 15.4%를 뺀 금액이 실제로 지급받는 금액이죠. 따라서 약 356원의 분배금이 계좌로 지급되죠.

 


 

그럼 이러한 분배금에 따라 NAV가격은 어떻게 변할까요? 일반적으로 ETF는 편입주식의 배당락이 발생하면 그날을 기준으로 나중에 받을 분배금을 미리 인식해 미수배당금으로 추정한 금액만큼 NAV가 상승을 하죠.

 

이때의 미수배당금은 실제로 지급해야 할 배당금을 초과할 순 없기에 상당히 보수적으로 책정이 되며, KOSPI200을 추종하는 상품의 경우 1%대 초중반 수준 정도가 NAV에 더해져 NAV를 상승하게 만드는데요.

 

그러고 난 후 시간이 지나 실제로 분배금이 발생하는 기준일이 정해지면 그 다음날 분배락이 발생하고, 다시 지수기준가격과 NAV는 키 맞추기를 하게 되죠.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화장품을 활용한 허벌라이프 건강관리의 시작!

그거, 아시나요?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바쁜 일상으로 하루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는 것도 어려워요. 그로인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다보니 쉽게 피로하고, 성인병/고혈압/당뇨병 등의 질병과 암에도 쉽게 노출되어 버리고 있죠.

그런데 말이죠!
몸의 필수적인 영양소를 충분히 채워주면, 몸이 가볍고 상쾌하며 활력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우리 몸에는 자가치유력이 있고 영양소들이 치유력을 높여주기 때문이죠. 우리는 이를 '면역력'이라고 말해요.


건강한 변화를 위해,
흡수율이 떨어지며,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 합성 건강기능식품보단 월등히 흡수율이 높은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하죠. 제가, 너무나 만족스럽게 먹고, 바르고 있는 저의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화장품 한국허벌라이프를 추천드린답니다.

▷ [ 한국허벌라이프 독립 회원가입방법: 알아보기 ]

건강해지는 변화를 스스로 느낄 수 있죠. 또한, 센스있는 구매로 합리적 가격[회원가 20~31% 할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지금 이 순간, 건강의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보세요!

세계적인 스타들은 이미 허벌라이프를 통해 지치지 않는 활기찬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었고,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자신만의 제품도 만들어 냈습니다! 경험해보세요!




독립 허벌라이프 회원을 통해서만 제공됩니다!
건강 코치든, 이웃 또는 동료이든, 여러분의 독립 허벌라이프 회원은 여러분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찾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출처입니다. 현지 허벌라이프 회원에게 연락하여 허벌라이프 제품을 구매하시어 여러분의 건강 및 성과를 한차원 더 높이세요.

허벌라이프 제품을 지금 바로 주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