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상품 종류를 알고 ETF에 투자하자! 시장추적!


 

- 시장추적 ETF란 무엇인가?

 

시장추적 ETF란 말 그대로 주식시장 자체를 추적대상지수로 하여 운용하는 ETF를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KOSPI200, KRX100 등이 있죠.

 

- 시장추적 ETF의 장점은?

 

시장추적 ETF는 시장을 추종하기 때문에 가장 정직하게 시장에 투자할 수 있죠.

 


 

 

ETF의 가장 대표적인 종목은 KOSPI200과 KRX100지수 등의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인데요. 흔히 이야기하는 KODEX200, TIGER200 등의 200상품들이죠. 이런 시장추적 ETF는 그 어떤 ETF보다 개별 위험을 최소화하고, 시장을 대표하는 지수상승률 그 자체를 그대로 추적하는 상품이죠.

 

KOSPI200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200개의 종목이 편입되어 있으며, 시장의 대표성/유동성/업종 대표성 등을 고려해 매년 1회 정기적으로 변경되는데요.

 

만약 기간중 종목이 합병이나 상장폐지, 관리종목지정 등으로 변화가 생기면 거래소가 지정한 날짜부터 퇴출되고 새로운 종목이 포함되며 지속적으로 200개의 종목이 편입되게 되죠. 

 

이렇게 편입된 KOSPI200의 시가총액은 KOSPI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70%를 넘어서고, KOSPI지수와의 상관계수가 1이기 때문에 시장수익률을 추적하는데 가장 좋은 대상이라 할 수 있죠.

 


 

KRX100지수는 KOSPI와 코스닥을 통틀어 한국을 대표하는 100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를 말하는데요. 종목수가 100종목이란 점과 코스닥시장까지 포함한 지수라는 점에서 조금 다르고, 종목 선정기준 역시 시가총액과 거래대금보다 더 다양하게 수익성/안정성/건전성 등의 재무기준이 포함되어 있다는 차이점이 있죠.

 

하지만, 시장을 대표하기에는 KOSPI200에 비해 조금 의미가 떨어지고, 순수하게 시장을 추적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개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시장대표지수로의 활용도는 KOSPI200지수보다 낮죠.

 

도표를 찾아본다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많이 활용하는 시장 관련 ETF의 총보수와 설정규모 등을 알 수 있죠. 역시나 삼성자산의 KODEX 상품이 가장 크고, 우리자산운용과 미래맵스자산운용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죠.

 

한편, 운용수수료 부분에서는 같은 KOSPI200상품 중에서도 미래맵스자산운용의 TIGER200이 가장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인버스나 레버리지상품은 시장추적지표라기보단 파생상품 ETF에 포함되지만, 시장에 대한 대표적인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파생상품은 장기투자시 효과가 시장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죠. 그렇기에 장기투자시에 더욱 유용하게 활용되는 상품이 바로 KOSPI200상품인데요.

 

KOSPI200지수는 인덱스 펀드로 운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펀드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 스스로도 충분히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지수수익률을 가장 정직하게 추적하는 ETF로 볼 수 있죠. 레버리지나 인버스상품은 단기 투자와 방향성 매매를 할 때보다 유용하게 활용을 할 수 있겠죠.

 


 

기본적으로 이런 시장대표지수를 거래할 때는 단기보다는 장기 투자시에 더욱 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고, 특히나 중장기적으로 꾸준한 우상향을 하고 있는 주식시장의 성격상 적립식 투자가 더 매력적인 투자방법이라 할 수 있죠. 

 

식형 ETF 중에서도 섹터와 스타일 ETF는 시장상황과 업종흐름에 따라 그 편차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시장추적 ETF는 한국 주식시장과 그대로 동행하기 때문에 변수를 최대한 배제한 ETF로 볼 수 있죠.

 

장기투자자일수록 운용보수가 저렴하고, 운용성과가 좋은 ETF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운용성과는 추적오차가 적어야 하고, 분배금에서도 장점이 있는 것을 말하죠.

 

또한, 비슷한 수준의 ETF라면 거래량이 많은 ETF를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호가공백으로 인한 가격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거래하기 전에 호가 스프레드와 거래량 등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죠~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화장품을 활용한 허벌라이프 건강관리의 시작!

그거, 아시나요?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바쁜 일상으로 하루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는 것도 어려워요. 그로인해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다보니 쉽게 피로하고, 성인병/고혈압/당뇨병 등의 질병과 암에도 쉽게 노출되어 버리고 있죠.

그런데 말이죠!
몸의 필수적인 영양소를 충분히 채워주면, 몸이 가볍고 상쾌하며 활력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우리 몸에는 자가치유력이 있고 영양소들이 치유력을 높여주기 때문이죠. 우리는 이를 '면역력'이라고 말해요.


건강한 변화를 위해,
흡수율이 떨어지며,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 합성 건강기능식품보단 월등히 흡수율이 높은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해야 하죠. 제가, 너무나 만족스럽게 먹고, 바르고 있는 저의 천연원료 건강기능식품&화장품 한국허벌라이프를 추천드린답니다.

▷ [ 한국허벌라이프 독립 회원가입방법: 알아보기 ]

건강해지는 변화를 스스로 느낄 수 있죠. 또한, 센스있는 구매로 합리적 가격[회원가 20~31% 할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지금 이 순간, 건강의 변화를 스스로 만들어보세요!

세계적인 스타들은 이미 허벌라이프를 통해 지치지 않는 활기찬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었고, 크리스티아노 호날두는 자신만의 제품도 만들어 냈습니다! 경험해보세요!




독립 허벌라이프 회원을 통해서만 제공됩니다!
건강 코치든, 이웃 또는 동료이든, 여러분의 독립 허벌라이프 회원은 여러분의 수요에 맞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찾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출처입니다. 현지 허벌라이프 회원에게 연락하여 허벌라이프 제품을 구매하시어 여러분의 건강 및 성과를 한차원 더 높이세요.

허벌라이프 제품을 지금 바로 주문하세요!